한국문화뉴스방송 LOGO

[사회]풍년 농사는 토양검정부터!

2020.03.10 11:11

짧은주소

본문

안동시농업기술센터, 무상 토양검정 시행

 안동시농업기술센터는 고품질 농산물 생산과 풍년 농사 기초를 다질 수 있도록 토양검정을 무상으로 실시하고 있다.

 작물별 요구하는 비료량을 결정하기 위해 포장에서 채취한 토양시료에서 유효 양분함량 또는 석회 소요량 등을 측정·분석한다. 이를 통해 단순히 부족한 영양성분뿐만 아니라 과잉 비료량, 불균형 시비 등을 과학적으로 분석해 적정량의 비료를 살포하도록 돕는다.

1-0310_안동시농업기술센터_무상_토양검정_시행_(1).jpeg

 적정량 시비로 환경오염을 줄이고, 경영비 절감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토양검정을 희망하는 농가는 작물 재배가 끝난 직후부터 다음 작물을 심기 전 대상 필지당 5~6개 지점을 선정해 흙을 채취하고, 농업기술센터를 방문해 토양검정을 의뢰하면 된다.

 흙을 채취할 때는 토양에서 겉흙 1~2cm를 걷어내고 논 밭은 15cm, 수는 30cm 깊이로 V자 모양으로 파낸 뒤 사면을 따라 측면 흙을 채취해 골고루 섞어 500g 정도(종이컵 세 컵 분량)를 봉투에 담아야 한다.

 토양 검정 후 비료 처방까지 접수 후 15일 정도 소요되므로 밑거름을 시비하기 30일 이전에 토양검정 시료를 의뢰하면 시비 처방 결과는 우편 또는 스마트폰으로 받을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안동시농업기술센터 종합검정실(054-840-5608)로 문의하면 된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